
[기고] 이주민 사역 BAM 훈련

하나님은 타락한 인간과의 관계를 회복하시기 위하여 선교/전도라는 미련한 방법을 택하셨습니다. 당신의 능력을 사용하시는 대신 우리를 통해 하나님의 선교를 이루시고자 외아들을 보내셔서 선교의 본을 보이셨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가신 길을 따라가는 것이 이 세상을 사는 성도들의 신앙의 기본이자 궁극입니다.
지역과 민족을 넘어 타 문화권으로 훈련된 선교사를 보내던 전통적 선교방법으로는 급변하는 선교 현장의 필요를 다 채울 수 없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BAM은 시간과 공간의 한계를 뛰어넘는 창의적이고 총체적 선교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복음이 가는 곳 어디에나 빵이 있다면, 그것이 오천 명도 먹이시고 사천 명도 먹이시며 복음 전하시던 예수님의 방법이 아니겠는가 생각합니다. 일터와 사업의 영역에서 탁월한 성취를 이루어 선교지의 필요를 자체적으로 공급하고 나누는 것은, 삶의 현장이 예배가 되는 ‘선교적 삶’을 살아내는 방식입니다.
대다수의 선교대상국은 복음의 영역뿐만 아니라 현실적인 소외와 불공평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빵과 함께 복음을 전하고 제자로 훈련하여 파송하는 일은,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끝까지 복음 전하기를 원하셨던 예수님의 소원이자 명령을 따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현장에서 BAM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고 있는 강사(선교사)들의 강의와 토론, 과제, 아웃팅, 팀 프로젝트 등을 통해 일터와 삶이 예배가 되고 선교가 되는 훈련과정을 소개합니다.
먼저, 나우미션(NowMission, 대표 송동호 목사)의 ‘일터 퍼스펙티브스: 8주 과정’을 소개합니다. 이 훈련은 △일터 관점에서의 소명/세계관 △일터와 문화 △일터와 영성 △일터와 돈 △일터와 리더십 △일터와 현장/비전 △일터와 선교 △BAM 일터를 향하여! 수료식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두 번째로, SfK 선교회(SfK Ministries, 대표 제프리 리)의 SfK MB아카데미에서 진행하는 BMT훈련(Business Management Training)이 있습니다. 선교적 기업(Missional Business)은 비즈니스 현장에서 영적 도전에 끊임없이 직면합니다. 또한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사업의 어려움을 겪곤 합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소명의 재확신을 이끌어주는 사업 관리 훈련 BMT와 POST BMT 과정이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BMT 과정은 6개의 모듈(변혁, 전략, 관리운영, 회계와 재정, 조직행태, 마케팅)을 각 5강씩 총 30강의를 제공합니다. 또한 프로젝트 발표와 함께 16주 과정으로 진행합니다. 일주일에 두 개의 동영상 강의가 제공되고, 매주 토요일은 두 시간씩 라이브로 진행합니다.
상반기: 1/29 ~ 5/24(영어로 진행. 미국, 영국, 이란, K국 등에서 12명 수강 중) 하반기: 8/13 ~ 11/26(한국어로 진행)
POST BMT 프로그램은 BMT 수료자들이 참여하며 월 1회(셋째 주 토요일) 2시간 라이브 토의로 진행합니다. 프로그램은 △BMT 심화 과정 △실제사례 발표를 통한 피어 러닝(Peer-Learning) △멘토링 등으로 구성되어, 변화하는 사업환경에서 경영관리 문제의 해결방안을 찾고 네트워킹하는 훈련과정입니다. 2022년 현재 11개국 23명의 훈련생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주민을 위한 주님의 계획에 동참하시는 성도, 선교사 여러분께 BAM 훈련과정이 실제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김성수 선교사 • 위디국제선교회, SfK Korea – CAO, SfK MBA Deputy Director